[ET시선]스타트업 가치평가 더 세밀해져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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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상경
작성일20-04-05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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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아이템인데 해외에서는 10배 이상의 가치를 줍니다.”
요즘 스타트업업계에서는 국내 투자 업체에 오히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입을 모은다.
1년 전에 창업한 한 대학 교수는 최근 국내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 검토를 받다가 중단했다. 기술 이해도나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투자심사역이 나서면서 제대로 된 기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겠다는 판단에서다.
이 교수는 “기술벤처 분야의 경우 합리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구조 자체가 안 돼 있다고 본다”면서 “특허권에 관심 있는 해외 투자사와 다시 협의하고 있다. 국내 투자사보다 10배는 인정해 주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게티이미지뱅크
한 스타트업은 최근 시리즈 A 투자에 나서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투자 유치도 동시에 진행했다. 서비스 자체가 환경 문제를 크게 개선하는 아이템이어서 해외에서도 사업을 펼치겠다는 구상에서다.
이 회사 CEO는 “평가액 차이는 물론 일단 관심도 자체가 다르다”면서 “해외에서는 환경 문제 해결 등 사회 가치 실현에 대한 활동 부문을 높게 쳐 준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밸류를 낮추기 위한 여러 흠집 찾기에 더 몰두하더라”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국내 스타트업업계가 초기의 종잣돈 확보 단계에서부터 해외 투자사를 먼저 접촉하는 일이 늘고 있다. 조금이라도 몸값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해외 비즈니스까지 염두에 뒀다면 해외 기관 투자를 받는 것 자체가 향후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기업 가치 평가는 '유사 동종 기업'을 주 판단 기준으로 한다. 가장 비슷한 기업을 찾아 그 기업을 기준으로 놓고 기업 상황을 가감, 가치를 결정한다. 독특하거나 그동안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 어려운 이유다. 유사 서비스가 없는 신사업인 경우 자산이나 실적, 최고경영자(CEO)의 인물 평가가 오히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과거' 데이터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셈이다
반면에 해외 투자사들은 '미래' 가치에 더 비중을 둔다. 자산이나 실적 데이터보다 미래 성장 가능성, 기술 혁신성, 잠재 수용성 등에 많은 평가를 한다. 정량화할 수 없는 사회 가치도 점수를 얻을 때가 많다. 최근 국내 소셜벤처들이 해외 투자 유치에 적극성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점이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코스닥보다 나스닥 상장을 선호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국 증시는 미국·유럽은 물론 아시아 주요국 가운데에서도 크게 저평가돼 있다. 이 때문에 코스닥에 상장해도 저평가될 수 있다는 인식이 유망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 저변에 깔려 있다. 여기에 지나치게 촘촘한 규제와 엄정한 잣대는 스타트업들로 하여금 국내 기업공개(IPO)를 꺼리게 한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매년 벤처투자 규모는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그럼에도 스타트업업계는 여전히 갈증을 호소한다. 제대로 된 평가 체계 속에서 충분한 대형 투자를 끌어내기도 어렵다. 실제 지난해 4조원이 넘는 벤처투자 자금 가운데 단일 기업에 100억원 이상 투자한 곳은 27개사에 불과했다. 국내 투자업계에 위험 회피, 분산 투자 등을 근거로 대형 투자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다.
나눠 주기 식이 아닌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정밀한 투자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업종별·성장단계별 스타트업의 무형자산에 대한 가치 평가도 보강이 더 필요하다. 단순히 과거 데이터에만 매몰돼 대한민국의 혁신 씨앗을 잘못 판단하는 어리석음을 저질러선 안 된다.

성현희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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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아이템인데 해외에서는 10배 이상의 가치를 줍니다.”
요즘 스타트업업계에서는 국내 투자 업체에 오히려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입을 모은다.
1년 전에 창업한 한 대학 교수는 최근 국내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 검토를 받다가 중단했다. 기술 이해도나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한 투자심사역이 나서면서 제대로 된 기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겠다는 판단에서다.
이 교수는 “기술벤처 분야의 경우 합리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구조 자체가 안 돼 있다고 본다”면서 “특허권에 관심 있는 해외 투자사와 다시 협의하고 있다. 국내 투자사보다 10배는 인정해 주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게티이미지뱅크한 스타트업은 최근 시리즈 A 투자에 나서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투자 유치도 동시에 진행했다. 서비스 자체가 환경 문제를 크게 개선하는 아이템이어서 해외에서도 사업을 펼치겠다는 구상에서다.
이 회사 CEO는 “평가액 차이는 물론 일단 관심도 자체가 다르다”면서 “해외에서는 환경 문제 해결 등 사회 가치 실현에 대한 활동 부문을 높게 쳐 준다. 반면에 국내에서는 밸류를 낮추기 위한 여러 흠집 찾기에 더 몰두하더라”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국내 스타트업업계가 초기의 종잣돈 확보 단계에서부터 해외 투자사를 먼저 접촉하는 일이 늘고 있다. 조금이라도 몸값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해외 비즈니스까지 염두에 뒀다면 해외 기관 투자를 받는 것 자체가 향후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기업 가치 평가는 '유사 동종 기업'을 주 판단 기준으로 한다. 가장 비슷한 기업을 찾아 그 기업을 기준으로 놓고 기업 상황을 가감, 가치를 결정한다. 독특하거나 그동안 없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 어려운 이유다. 유사 서비스가 없는 신사업인 경우 자산이나 실적, 최고경영자(CEO)의 인물 평가가 오히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과거' 데이터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셈이다
반면에 해외 투자사들은 '미래' 가치에 더 비중을 둔다. 자산이나 실적 데이터보다 미래 성장 가능성, 기술 혁신성, 잠재 수용성 등에 많은 평가를 한다. 정량화할 수 없는 사회 가치도 점수를 얻을 때가 많다. 최근 국내 소셜벤처들이 해외 투자 유치에 적극성을 보이는 것도 이러한 점이 작용한 것으로 관측된다.
코스닥보다 나스닥 상장을 선호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국 증시는 미국·유럽은 물론 아시아 주요국 가운데에서도 크게 저평가돼 있다. 이 때문에 코스닥에 상장해도 저평가될 수 있다는 인식이 유망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 저변에 깔려 있다. 여기에 지나치게 촘촘한 규제와 엄정한 잣대는 스타트업들로 하여금 국내 기업공개(IPO)를 꺼리게 한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매년 벤처투자 규모는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그럼에도 스타트업업계는 여전히 갈증을 호소한다. 제대로 된 평가 체계 속에서 충분한 대형 투자를 끌어내기도 어렵다. 실제 지난해 4조원이 넘는 벤처투자 자금 가운데 단일 기업에 100억원 이상 투자한 곳은 27개사에 불과했다. 국내 투자업계에 위험 회피, 분산 투자 등을 근거로 대형 투자를 기피하는 분위기가 팽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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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현희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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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쌍용자동차의 모기업인 인도 마힌드라가 약속했던 23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거부했다. 3년간 최대 400억만 지원키로 결정했다.
이에 쌍용차의 앞날에 빨간불이 켜졌다. 마힌드라는 쌍용차가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3일(현지시간) 인도 마힌드라 그룹은 의 자동차 부문 계열사인 마힌드라 & 마힌드라(Mahindra & Mahindra)는 특별 이사회를 열고 쌍용차 지원 방안에 대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쌍용차 노사가 향후 3년간 필요한 5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힌드라에 요청한 신규 자본 투입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마힌드라는 "오랜 심의 끝에 이사회는 현재 현금흐름과 예상 현금흐름을 고려해 마힌드라가 쌍용차에 신규 자본을 투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쌍용차에 자금을 마련할 대안을 찾을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사회는 마힌드라 경영진에 쌍용차가 대안을 모색하는 동안 사업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향후 3개월 동안 최대 400억원의 일회성 특별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승인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가 자본적 지출(Capex)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진행중인 모든 자금 외(non-fund) 이니셔티브를 계속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힌드라는 ▲W601 플랫폼과 같은 마힌드라의 신규 플랫폼에 대한 자본적 지출 없는 접근 ▲쌍용차의 자본적 지출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 프로그램 지원 ▲현재 진행 중인 자재비 절감 프로그램 지원 ▲쌍용차 경영진의 새 투자자 모색 지원 등을 제안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와 쌍용차 임직원들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9년간 원활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해준 노조의 노고에도 감사하고 있다"며 "마힌드라 이사회는 또 쌍용차 노조가 코로나19로 촉발된 불운하고 예기치 못한 위기의 규모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에서 쌍용자동차의 회생 방안 논의를 마친 뒤 차량에 타고 있다. 2020.01.16. [email protected]
앞서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고엔카 사장은 지난 1월 방한해 회생에 필요한 5000억원 가운데 23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밝히고, 나머지에 대해 산업은행과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당시 고엔카 사장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과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을 만나 쌍용차 회생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평택공장에서 노조와 회사 구성원들을 만나 경영 정상화 의지를 강조하고, 오후에는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을 찾아 이동걸 회장에게 쌍용차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쌍용차도 마힌드라 그룹의 투자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올해 주총에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마힌드라그룹과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공동 소싱 등 다양한 시너지 극대화 작업을 통해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마힌드라그룹도 쌍용차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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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쌍용자동차의 모기업인 인도 마힌드라가 약속했던 23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거부했다. 3년간 최대 400억만 지원키로 결정했다.
이에 쌍용차의 앞날에 빨간불이 켜졌다. 마힌드라는 쌍용차가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3일(현지시간) 인도 마힌드라 그룹은 의 자동차 부문 계열사인 마힌드라 & 마힌드라(Mahindra & Mahindra)는 특별 이사회를 열고 쌍용차 지원 방안에 대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쌍용차 노사가 향후 3년간 필요한 50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힌드라에 요청한 신규 자본 투입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마힌드라는 "오랜 심의 끝에 이사회는 현재 현금흐름과 예상 현금흐름을 고려해 마힌드라가 쌍용차에 신규 자본을 투입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쌍용차에 자금을 마련할 대안을 찾을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다만, 이사회는 마힌드라 경영진에 쌍용차가 대안을 모색하는 동안 사업 운영의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향후 3개월 동안 최대 400억원의 일회성 특별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하도록 승인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가 자본적 지출(Capex)을 줄이고, 비용을 절감하고,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진행중인 모든 자금 외(non-fund) 이니셔티브를 계속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힌드라는 ▲W601 플랫폼과 같은 마힌드라의 신규 플랫폼에 대한 자본적 지출 없는 접근 ▲쌍용차의 자본적 지출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 프로그램 지원 ▲현재 진행 중인 자재비 절감 프로그램 지원 ▲쌍용차 경영진의 새 투자자 모색 지원 등을 제안했다.
마힌드라는 "쌍용차와 쌍용차 임직원들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9년간 원활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해준 노조의 노고에도 감사하고 있다"며 "마힌드라 이사회는 또 쌍용차 노조가 코로나19로 촉발된 불운하고 예기치 못한 위기의 규모를 이해하고,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에서 쌍용자동차의 회생 방안 논의를 마친 뒤 차량에 타고 있다. 2020.01.16. [email protected]앞서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고엔카 사장은 지난 1월 방한해 회생에 필요한 5000억원 가운데 230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밝히고, 나머지에 대해 산업은행과 정부에 지원을 요청한 바 있다.
당시 고엔카 사장은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성현 위원장과 일자리위원회 이목희 부위원장 등을 만나 쌍용차 회생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평택공장에서 노조와 회사 구성원들을 만나 경영 정상화 의지를 강조하고, 오후에는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을 찾아 이동걸 회장에게 쌍용차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강조했다.
쌍용차도 마힌드라 그룹의 투자 의지를 강조한 바 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올해 주총에서 "재무적인 어려움을 겪어왔지만, 마힌드라그룹과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공동 소싱 등 다양한 시너지 극대화 작업을 통해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마힌드라그룹도 쌍용차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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