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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홍규의 문학스케치] 무엇을 상상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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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안현상 작성일20-04-04 13:38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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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홍규 소설가

콜리지는 탁월한 셰익스피어 비평가이면서 훌륭한 시인이기도 하다. 어느 날 그는 대학 학보에 실린 어떤 이의 시를 읽고 전율했다. 얼마나 깊이 감명했는지 열등감까지 느꼈다. 그 시를 쓴 사람은 워즈워스였다. 콜리지는 생각했다. 이처럼 감동적인 시를 쓸 수는 없을지라도 내가 왜 이 시를 읽고 감동했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는 있지 않을까. 그 연구의 결과물이 ‘문학적 전기’(1817)에 담겼다. 이 책에는 지금도 우리가 눈여겨보아야 할 중요한 논의가 있다. 바로 상상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불신의 자발적 유보라는 그 유명한 개념도 여기에서 나왔다.

콜리지의 논의를 요약하면 정신이 어떤 한 이미지에 고정되지 않고 이미지 사이를 떠돌게 되면 상상력의 영역에 들어간 것이다. 사실 지금 우리가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상상력의 개념은 콜리지의 논의에 대부분을 빚진 셈이어서 이보다 그럴듯한 설명이 앞으로 더 있을 것 같지 않다. 그만큼 콜리지의 상상력 개념은 선구적이면서도 핵심을 놓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그게 하나의 불행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오늘날 문학과 예술에서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면 많은 이들이 진저리를 치며 또 상상력이야? 하고 되물을 게 뻔해서이다. 더 논의할 게 없을 만큼 완벽했던 탓에 상상력이라는 개념은 정체되었고 오랜 세월 끈질기게 강조되면서 빛이 바래기도 했다.

그런 이유가 크겠지만 다른 한편으로 그의 논의를 따라가다 보면 사후적이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한다. 그런 상상력을 발휘하기 위해 작가는 무엇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 이미지 사이를 떠도는 정신은 어떻게 유도되는지와 같은 실제적인 문제는 작가 스스로 해결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무엇을 어떻게 상상할 것인가. 무수한 대답이 존재할 수 있겠지만 나는 루쉰이 단편 ‘쿵이지(孔乙己)’에서 보여준 대답을 하나의 예로 들고 싶다.

쿵이지는 평범하다. 굳이 말하자면 가난한 하층 지식인 계층에 속한다. 쿵이지는 날마다 주점에 와서 동전을 내려놓고 싸구려 술을 마신다. 젠체하는 말투 탓에 모두의 놀림감이 된다. 쿵이지가 주점에 나타나지 않자 어느 부잣집에 일을 하러 갔다가 도둑질한 게 들통이 나서 그 집 하인들에게 두들겨 맞아 다리가 부러졌다는 소문이 들려왔다. 마침내 쿵이지가 돌아왔다. 쿵이지는 어깨에 새끼줄로 매단 가마니를 엉덩이로 깔고 앉은 채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자기 몸을 질질 끌면서 주점에 들어섰다. 쿵이지는 아무렇지 않게 예전과 똑같이 동전을 내려놓고 술을 마신 뒤 주점을 나갔다. 여기에서 여느 작가라면 지나쳤을지도 모르지만 루쉰이기에 놓치지 않은 한 문장이 있다. 중국의 소설가 위화 역시 이 장면에 깊이 감명했다고 말한 적이 있다. 바로 쿵이지의 손에 흙이 묻어 있다는 문장이다.

어쩌면 당연한 묘사일지도 모른다. 다리를 못 쓰게 된 쿵이지는 손으로 바닥을 짚으며 자기 몸을 질질 끌고 와야 했으니 손바닥에 흙이 묻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왜 주점에서 일하는 소년의 눈에 하필이면 그 손이, 흙 묻은 손이 발견되어야 했을까. 무심한 척 슬쩍 묘사하고 지나갔기에 별로 중요해 보이지 않지만 나는 이 문장에서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을 느꼈다. 앉은뱅이가 된 쿵이지는 그냥 지나칠 수 있었지만 손에 흙이 묻어 있다는 묘사는 그럴 수가 없었다. 완벽하게 눈에 띄는 변화, 두 다리가 멀쩡했던 쿵이지가 앉은뱅이가 되어버렸다는 상황은 오히려 하나의 이미지에 정신을 고정시킨다. 그러나 흙 묻은 손이라는 이미지는 독자로 하여금 흙이 묻지 않은 손과 흙이 묻은 손이라는 이미지 사이를 떠돌게 한다.

쿵이지가 정말로 도둑질을 했다 해도 그에게 사사로이 형벌을 가하여 다리를 부러뜨리고 앉은뱅이로 만들어도 좋다는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 그처럼 부당하고 끔찍한 처벌을 받은 쿵이지가 할 수 있는 일은 마치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어제도 주점에 왔었다는 듯 차분하게 동전을 내려놓고 술을 마시는 거였다. 손에 흙이 묻은 쿵이지는 결코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 그가 완벽하게 부서지고 절망한 사람임을 알게 된 건 손에 흙이 묻어 있음을 보아서이다. 그의 손은 흙이 묻지 않은 손으로 돌아갈 수 없다. 상상력은 거대한 무언가가 아니라 아주 사소하고 구체적인 무언가를 보여줄 때 실현된다.


손홍규 소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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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에 1278억원 긴급 투입

지역경제활성화 비상대책반, 8개 분야 26개 부서 64개 과제 추진계획 수립
최근 열린 '천안시 지역경제활성화 대책반 회의' 모습[파이낸셜뉴스 천안=김원준 기자] 충남 천안시는 코로나19사태 장기화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예산 1278억3500만원을 투입, 경제 조기안정 대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천안시는 지난 2월부터 경제상황대응반을 구성해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 조기시행, 피해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확대, 피해 신고센터 설치, 예산 신속집행,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 등을 추진해 왔다.

이어 3월에는 본격적인 사업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지역경제활성화 비상대책반을 확대 운영하고 8개 분야 26개 부서 64개 과제로 구성된 분야별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이번에 천안시가 발표한 대책은 추경에 500억원 규모를 긴급 편성해 시행하는 후속 대책의 일환이다.

우선 소비촉진 내수회복 분야에서 총610억원 규모의 천안사랑카드(지역화폐) 발행을 통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서는 한편, 부서별로 사회적 경제제품 우선구매를 촉진키로 했다.

소상공인·기업지원 분야에서는 코로나19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소상공인과 실직자를 대상으로 지급하고,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확대 및 융자금을 지원한다. 또 지역 내 제조업 전업률 30% 이상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는 중소기업 경영안정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지원 분야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약 1만3034명에게 천안사랑상품권을 차등 지급하는 한시생활지원사업을 펼치고, 코로나19 입원·격리자에게는 격리기간에 따라 생활지원비를 차등 지원키로 했다.

기준중위소득 75%(4인 기준 356만원 이하), 재산 1억6000만원 이하 가구에는 4인 가족 기준 월123만원의 생계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한다.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한 아동수당도 지급한다. 만 7세미만 아동 가구에 수급 아동 1인당 월10만원 상당의 전자바우처 포인트를 지급할 계획이다.

피해계층 지원 분야를 보면 확진자가 다녀간 방문업소를 대상으로 방역 완료 후 안심클린존 배너를 설치하고, 무급휴직자를 대상으로 월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어려운 버스업체, 개인택시, 법인택시에는 특별 재정을 지원해 운수업체 위기 극복을 돕는다.

일자리지원 및 확충 분야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일감이 끊긴 특수고용 근로자나 프리랜서 등을 대상으로 월 최대 50만원을 지원하고, 일자리를 잃은 일용직에는 월 180만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공익형 일자리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2620명을 대상으로 보수 30%를 천안사랑상품권으로 지급 및 20% 상당의 인센티브를 4개월간 지급한다.

농업인 지원 분야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외국인 근로자 부족 상황에 맞춰 맞춤형 농작업지원단을 육성, 농번기 일손부족 해소에 나서는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농촌 민박을 홍보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학교급식 공급 농산물 공동구매, 농업진흥기금 지원, 코로나19 피해 농업인 재해대책경영자금 특별융자 지원사업 등도 펼친다.

범사회적 운동 추진 분야에서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상가 임대료를 인하한 개인 임대사업자는 세액공제를 지원해 주기로 했다.

이밖에도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의 경제난을 덜어주기 위해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정차 단속 유예, 공공도서관의 자동차 이동형(드라이브 스루) 도서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기초생활수급 가정과 다자녀 대상 차량용 교통안전용품 지원도 펼친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시민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는 지원대책을 마련했다”며 “힘든 시기를 함께 극복하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끝까지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김원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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